“오미 와이즈”를 처음 들었을 때부터 버트 잰쉬의 목소리를 무척 좋아했었다.
대단한 노래 솜씨를 지닌 사람은 아닐지 모르지만
“pentangle” 하면 나는 투박하면서도 묵직한 그의 목소리를 먼저 떠올리곤 한다.
그리고 “travelling song”은 라이브가 10배쯤 더 멋진 것 같다.
장미빛 뺨과 루비 같은 입술을 지녔다던 플로라,
질투와 배신감으로 플로라의 애인을 단검으로 죽이고
살인죄로 법정에 선 이로서도 그의 음성은 꽤 인상적이었다.
“꽃순이를 아시나요, 꽃처럼 어여쁜 꽃순이…”의 영탄뿐인 화자에 비해
플로라를 짝사랑했던 심히 무모했던 인생의 목소리로도.
하지만 더 어리석고 무모한 인생은 travelling song의 주인공처럼
꿈꾸던 집(또는 ‘제일’하우스)을 향해 달리지 못하고
플로라의 애인이 아닌 플로라를 죽인다.
i don’t mind the drizzling rain
inside it is warm and dry……
그 느낌 잃어버릴까 점점이 잊혀져갈까 두려워하며. /srs.
어리석었던 나를 괴로워하면서도 또다시 어리석은 나는 대체 무엇일까요.
두려움만 가득하지만 결국 두려움의 정체도 모르지요.
답이 없는것인지.
이곡은 저도 참 좋아하지요.
노래솜씨가 특출났다면 오히려 이런 좋은 느낌이 없었을지도요.
이 노래와 어울리는것일 뿐이죠.
달밝은 밤입니다.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이작자님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 주무시려나요.^^
그저 어찌 못하도록 지나가고 나서야 그것을 깨달을 뿐,
오직 저의 경우로 말하자면,
저 자신 그것을 면할 길이 있으려나 싶습니다.
기타, 베이스, 드럼, 화음 할 것 없이 인상적이지만
그래도 버트 잰쉬의 목소리가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 토요일부터 여기저기 좀 오고가는 바람에
일요일 밤은 달이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갔네요.
“가장 오래된 tv”라던 달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