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레논이나 밥 딜런에 대해 알고 싶은 만큼은 알고 있다. 그들이 언제 무엇을 했고 어떤 사생활을 가졌고 어떤 미발표곡이 있고…… 처럼 깨알같은 지식이 아니라 어떤 느낌에 관한 이야기다. 그들에겐 뮤즈가 되어준 아내들이 있었고 그들의 이름이 들어간, 내가 오래도록 좋아해온 두 노래가 있어 개인적인 느낌으로 비교를 해봤다.
oh yoko!는 1971년 9월에 발매된 <imagine>의 마지막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sara는 1976년 1월에 나온 <desire>의 마지막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두 앨범 모두 자신의 얼굴을 커버로 하고 있는데 존 레논의 이미지는 몽상적이고 밥 딜런은 집시(‘래글태글 집시’는 아니지만 그 노래 가사처럼 영주의 부인이 달아나는 사건이 날 것 같기는 하다)처럼 보인다. <imagine>의 뒷면엔 앨범 타이틀과 연결되는 “imagine the clouds dripping dig a hole in your garden to put them in”이라는 오노 요코의 글이 인용되어 있다. <desire>의 뒷면엔 꽤 많은 사진들이 있는데 대개는 딜런과 뮤지션들의 것이고 the empress라고 적힌 타로 카드(‘fertility’를 상징한다고 한다)가 sara일 수 있다는 추측을 하게 한다.
새라는 엑조틱하면서도 비장하고 오 요코는 화사한 애조를 띠고 있는데 두 곡 모두 그들이 직접 연주하는 하모니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열기 가득한 폭풍의 고요한 정점인지(a messenger sent me in a tropical storm) 딜런의 하모니카는 바이올린과 더불어 애조띤 ㅡ 그러나 어딘지 공허한 ㅡ 정열을 보여주는 반면 존 레논의 하모니카는 인적 끊어진 거리의 풍경처럼 쓸쓸하지만 세상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비난한다고 해도 나는 그녀와 함께 하겠노라는 메시지처럼 들린다.
연주에 있어 딜런에서는 스칼렛 리베라((딜런 자신이 길거리에서 캐스팅했다)의 바이올린이 빛을 발했다면 존 레논에겐 니키 홉킨스(she’s a rainbow의 모짜르트 피아노!)가 들려주는 섬세한 피아노의 선율이 있었다.
가사를 들여다보면 새라의 경우 ‘radiant jewel, mystical wife’, ‘glamorous nymph with an arrow and bow’ 같은 식의 찬양이나 ‘loving you is the one thing i’ll never regret’, ‘you must forgive me my unworthiness’ 등등 연애시절에나 가능할 것 같은 과장된 표현들이 눈에 띄는 반면, oh yoko의 가사는 매우 단출한 방식으로 환상(in the middle of cloud/dream i call your name)에서 현실을 오가는데 ‘in the middle of shave i call your name’ 같은 대목에서는 ‘생활밀착형(?)’의 애정을 표현하고 있다.
딜런의 가사는 떠나려는 새라를 붙들려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레논은 그 점에서 매우 편안하고 여유롭다. 딜런의 정열적이고도 비장한 찬양이 마지막 애원인지 한 발을 빼려는 소극적인 액션인지는 알기 어렵지만 레논의 경우엔 그의 다른 노래처럼 ‘grow old me’의 꿈을 간직하고 있다.
oh yoko는 어딘지 미숙하고 몹시 여린 사춘기적인 감성을 느끼게 하지만 그만큼 순수한 반면, sara는 절절함이 넘쳐나지만 그의 하소연이 설령 거짓이래도 넘어갈만큼 능란하고 노회하다.
<롤링 썬더 리뷰> 라이브에서 딜런은 분인지 치약인지 광대처럼 얼굴을 하얗게 칠하고 나와서 새라를 찾았고(이유야 어쨌든 심금을 울렸다), 존 레논은 그의 미들 네임을 ‘오노’로 바꿨다. <mind game>의 커버에서 알 수 있듯이 오노 요코는 그의 삶에 있어 ‘사건의 지평선’이었다. 하지만 새라를 노래한 얼마 뒤 딜런은 새라 로운즈, 새라 딜런이었던 셜리 말린 노진스키와 헤어졌고(1977년) 오 요코를 노래한 10년 뒤 존 레논은 세상을 떠났다.(1980년)
“진실은 저 너머에” 있겠지만 내 느낌에 요코가 거기에 더 가까운 듯 싶고(새라는 라이브에서 좀 더 그렇게 들린다), 노래로는 새라를 더 즐겨 듣는다. 일편단심이 부족한 사람이라 그런지, 요코보다는 새라가 좀 더 나이를 먹은 이의 노래라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새라가 더 편안하고 멋지게 들린다. 그럼에도 어쩌다 하모니카 소리를 생각하면 그 아련한 곡조가 여전히 가슴에 닿는다. 등돌린 세상에서 my love will turn you on이라던.
/2016. 9. 1.
/oh! yoko
+우측 상단 플레이 버튼 누르면 sara를 들을 수 있다.